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제대로 된 ' 분산 투자 ' 포트폴리오 종목 구성 방법은?

by DOTT MAGAZINE 2022. 8. 31.
반응형
CONTENTS 
1. 투자는 분산이 기본이다.
2. 사람들은 분산투자를 잘못 알고 있다. 
3. 분산투자는 종목이 아니라 방식을 나누는 것
4. 분산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5. 진짜 분산투자 방법
6. 분산투자하면 벌어지는 일
7. 분산 투자 진행 전 주의사항

분산 투자 제대로 알고 하자.


주식투자-분산투자-포트폴리오


1. 투자는 분산이 기본이다. 

 투자란 무엇인가. 투자란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는 걸 의미한다. ( 네이버 국어사전 참조 ) 모든 투자는 이익을 만들기 위함이다. 투자를 진행하면서 손실이 난다면 이는 잘못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모든 투자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언제든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거나 소멸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투자 방식이 바로 " 분산 투자 " 다. 

 

2. 사람들은 분산 투자를 잘못 알고 있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라는 말을 들어봤고, 알고있다. 하지만 정확한 의미는 모르고 있다. "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지 마라. " 와 같은 문장은 모두가 한 번씩 들을 것이다. 그리고 이 문장을 보고 분산투자를 그저 다양한 주식 종목을 한 포트폴리오에 구성하는 행위 정도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3. 분산 투자는 종목이 아니라 방식을 나누는 것

 투자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주식투자, 채권투자, 부동산 투자, 현물투자, 현금 투자 등 다양하다. 분산투자란 한 가지 종류의 투자 방식에서 다양한 종목으로 나누는 행위가 아니다. 다양한 종류의 투자 방식에 자산을 나누어 투자하는 게 올바른 분산투자다. 

 

4.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그렇다면 분산투자를 왜 해야 할까. 주식만 잘 투자하면 되는 게 아닌가? 물론 주식 투자를 정말 " 잘 " 하여 충분한 이익을 만들고 있다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한 가지 투자 방식만을 추구하며 꾸준한 이익을 내기란 정말 어렵다. 오히려 손실을 볼 확률이 통계적으로 높다.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손실을 볼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고 어려운 상황 속, 이익을 가져오기 위함이다. 

 

5. 진짜 분산 투자 방법

 정말 제대로 된 분산투자를 진행하고 싶다면 우선 투자 예산을 파악해야 한다. 투자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을 파악하고 적절한 비율로 분산해야 한다. 가장 접근성이 높은 투자 방식인 주식의 비중과 현금 비중, 부동산을 비롯한 기타 자산 투자 비율을 몇 대 몇으로 가져갈 것인지 정한다. 비율 설정이 끝났다면 적절한 투자처 ( 주식 종목, 부동산 매물 등 )를 물색하고 투자를 진행한다. 이때 한 투자 방식에 30% 이상의 비중이 몰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6. 분산 투자하면 벌어지는 일 

 투자 예산을 나누어 분산투자를 진행했을 때 벌어지는 일을 알아보자. 주식과 현금, 부동산을 정확히 3 등분하여 투자를 진행했다. 그리고 얼마 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이 진행되어 증시가 하락장을 이어가게 된다. 하지만 금리인상으로 인한 환율 상승으로 현금의 가치가 상승한다. 결과적으로 주식은 하락했지만 현금 자산의 가치가 커져 포트폴리오 전체 수익률은 비교적 방어에 성공하게 된다. 

 

 7. 분산 투자 진행 전 주의사항

 분산투자는 자산을 알맞은 비율로 나누어 좋은 투자처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는 매우 어려운 투자 방법으로 비율 설정과 좋은 투자처 물색이 가장 어렵다. 충분한 공부와 정보 조사 없이 분산투자를 진행하면 하락 방어율이 떨어질 수 있다. 투자 전, 충분한 정보 조사와 종목 비교를 진행해야 한다. 


분산투자-포트폴리오-종목구성주식종목-부동산-투자방식-투자방법

2022.08.26 - [주식 정보] - 미국 대표 투자가 ' 레이 달리오 ' 그는 누구인가 ( 올 웨더 포트폴리오, 인물 소개, 경제 예측 )

2022.08.08 - [주식 정보] - " 금리인상 " 경제 효과, 영향 정리 ( 기준금리 인상 주식시장 영향 )

2022.08.22 - [주식 정보] - " 환율 " 정보 정리 ( 환율상승, 하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