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 시기에 대출받으면 안 되나요?
2022년 초부터 지속적인 금리인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강달러 현상이 지속되고 있죠.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잡고 물가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큰 폭의 금리인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축통화 보유국이자 패권국인 미국의 금리 인상은 결국 대한민국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죠. 이런 금리 인상 시기 대출 신청은 피하는 게 좋을까요?
기준금리 인상은 곧 대출금리 인상
국가에서 인상하는 금리는 곧 기준금리를 의미합니다. 모든 금융, 경제에 기준이 되는 금리죠. 기준금리 인상은 개인대출금리 인상을 의미합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합친 값이기 때문이죠. 지속적인 금리 인상 초기 대출을 신청하는 건 위험합니다. 아무리 낮은 금리로 대출을 신청했더라도 금리변동에 따른 대출금리 인상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죠.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대출을 받을 예정이거나 이미 대출을 받았다면 대출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고정금리라면 처음 대출을 개설할 때 정해진 금리로 만기까지 변동 없이 이어집니다. 말 그대로 금리가 고정된 대출이죠. 하지만 변동금리라면 금리가 변할 때마다 대출금리도 바뀝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내가 받은 대출 금리도 오른다고 보면 되죠. 금리인상 시기 변동금리 대출은 매우 불리할 수 있어요. 금융 계획이 꼬일 수 있죠. 반대로 금리인하 시기 변동금리는 금리인하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을 수 있는 겁니다.
금리는 모두가 안다.
금리가 오르면 갚아야 하는 이자가 올라가는 건 모두가 압니다. 그렇기에 금리인상 시기 고정금리 대출상품은 아주 인기가 좋죠. 하지만 금리인상 시기 은행은 기존 대출금리보다 높은 금리로 고정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습니다. 일반적인 금리보다 조금 높더라도 인기가 많기 때문이죠. 보다 안정적인 대출 상환을 위해 변동금리를 피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금리는 모두가 알죠.
금리 인상, 언제 멈출지 알고 계세요?
그렇다면 우리는 금리 인상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금리 인상이 언제 멈추고 금리 인하가 시작될지는 알 수 없죠. 그렇다면 금리 인상 시기 대출 신청은 오히려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금리 인상이 막 시작되고 세계적인 경제 상황이 불안정할 때라면 변동금리 대출은 틀림없이 위험하죠. 하지만 금리 인상이 시작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고, 세계 경제 상황이 안정화되어 간다면 변동금리 신청은 오히려 장기적으로 대출금리 인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금리는 결국 오르고 내리는 절차를 반복하니까요. 특히 금리 인하는 금리 인상 시기보다 길고 완만하게 이어집니다. 가파른 금리 인상 시기, 금리가 고점에 위치해 있다고 판단된다면 과감한 대출 개설도 고려해볼 선택입니다.
고금리 고정금리 대출 조심하자.
금리 인상 시기 오히려 조심해야 하는 대출 상품은 고금리 고정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안정적인 대출 상환을 원하는 수요를 파악하고, 2 금융권과 저축은행 등 금융권은 높은 금리의 고정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습니다. 높은 금리의 고정금리 대출 상품은 장기적으로 매우 불리합니다. 경제 상황은 빠르게 변하니까요. 경제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상품 선택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2022.08.08 - [주식 정보] - " 금리인상 " 경제 효과, 영향 정리 ( 기준금리 인상 주식시장 영향 )
2022.08.09 - [주식 정보] - " 금리인하 " 경제 효과와 영향 ( 주식시장, 경제, 개인 영향 )
DOTT ECONOMY - 에디터 황진하
DOTT MAGAZINE - 닷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