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인프라 투자 " 맥쿼리 인프라 " 주식 종목 분석 ]
1. 맥쿼리인프라 기업개요 ( 뭐하는 기업인가 )
" 맥쿼리인프라 " 는 유수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다.
2. 보유 인프라 자산
" 인천대교 " , " 인천 김포고속도로 ", " 서울 춘천고속도로 " 등 10개가 넘는 도로 자산을 최대 100% ~ 최소 40% 에 해당하는 높은 지분율로 운영 중이다. " 동북선 도시철도 건설을 30% 지분율로 추진 중에 있다.
유료도로 사업은 물론 미래 안정적인 기업 성장을 위해 2개의 도시가스 사업과 항만 사업에도 투자중이다. 특히 항만의 경우 국내 최대 규모 " 부산항 신항 "을 운영 중이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3. 기업 구조
맥쿼리인프라는 국내 최대 규모 상장 인프라 펀드다.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인프라 투자 사업은 " 유료도로 " 사업이다. 자동차 운행량이 많은 대한민국 특성상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진행할 수 있다. 2022년 현재 총 17개 도로, 항만, 도시가스 사업에 투자를 진행중이며 지속적인 투자 약정 진행으로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맥쿼리인프라는 MKAM 이라는 집합투자업자가 직접 관리하며 투자를 진행한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MKAM 소속 이사회 3인이 맥쿼리인프라를 관리하는 감독이사들과 함께 직접 기업 관리를 진행한다. 투명한 정보 공개와 지속적인 공시 보고서 작성으로 투자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맥쿼리인프라 공시 및 보고서 바로보기
4. 매력적인 배당
맥쿼리인프라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인프라 사업을 통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한다. 매년 2회 상반기(6월) , 하반기 (12월) 지급되는 배당금은 2022년 8월 현 주가 ( 12,850원 ) 기준 4%로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2003년 부터 시작된 배당금 지급은 한차례도 빠짐없이 진행되어 왔다. 매년 배당금은 주가 상승에 맞게 성장하며 더 높게 지급하고 있다.
5. 성장하는 주가
맥쿼리인프라는 배당금은 물론 주가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5년 전 주가는 8,500원, 현재 주가는 12,850원 으로 50%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예상할 수 없는 재난, 바이러스, 전쟁으로 인한 경기침체 시기를 제외하면 지속적인 우상향 흐름을 이어오고 있는 종목이다.
6. 지속가능 경영 -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는 국내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고 그로 인한 수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100%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인프라 자산, 혹은 수익을 국가로부터 일정 범위 안에서 보장받는 계약 내용이 포함된 사업 형태는 맥쿼리인프라 수익 구조에 리스크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기간이 만료되는 사업을 대신하기 위한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맥쿼리인프라가 보유한 인프라 자산의 안정성과 탄탄한 자본은 미래 불안을 해소시키기 충분하다.
7. 맥쿼리인프라 주의사항 , 변수
맥쿼리인프라는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는 기업인 만큼 경제상황에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높은 환율, 유가 상승은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국내 인프라 사업 특성상 통행료 인상에 어려움이 있다. 환율이 상승하고 유가가 상승하면 원화 수익 대비 달러 수익이 감소하고 통행량이 줄어들어 수익구조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신규 항만, 유료도로 개설, 도시가스 사업 등 새로운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지만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료도로 투자 계약 만료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계약이 만료되기 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인프라 투자가 진행되지 못할 경우 기업 매출에 타격을 주고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
DOT economy 닷이코노미
금리인하 경제 영향
https://defymagazine.tistory.com/56
금리 관련 정보 총정리
https://defymagazine.tistory.com/54